30대부터 뇌는 아주 천천히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은 알아차릴 수조차 없지만 이로 인해 뇌의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검색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보통 두 개 이상 인지 영역이 현저하게 감소할 때 치매 진단을 받는데 이러한 변화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프리벤션’의 자료를 바탕으로 절대 무시하면 안 되는 치매의 초기 징후를 정리해 봤습니다. 이 같은 징후 중 하나가 발생하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면 의사와 상의해 인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자꾸 물건을 잃어버린다
일반적인 사람이 열쇠나 리모컨을 못 찾으면 그 물건을 어디 두었는지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매에 걸리면 이러한 연역적 사고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좌절감으로 이어져서 물건을 ‘도난당했다’고 의심합니다.
2. 방금 배운 것을 잊어버린다
가끔 사소한 일을 잊어버릴 수는 있지만, 치매가 있으면 삶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새로운 정보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입니다. 대화할 때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거나, 방금 본 TV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을 기억하지 못할 때는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이 먼저 이를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전화나 새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등 새로운 작업을 배우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3. 돈을 제대로 못 쓴다
치매 환자는 수학과 같은 추상적 사고에 어려움을 겪는입니다. 그래서 청구서를 제때 처리하지 못하거나 두 번 지불하는 등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돈을 쓰는 문제에도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깻잎 이렇게 먹으면 뼈보약입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깻잎으로 골다골증에 좋은 보약 만드는 방법
4. 익숙한 곳에서 길을 잃는다
기억 손실과 시각 및 공간 지각의 어려움은 방향 감각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매에 걸리면 수백 번 가본 곳에서도 헤매고, 운전할 때 쉽게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5. 시간을 혼동한다
아침 식사라고 생각했는데 저녁 시간임을 깨닫거나, 달력을 보지 않고는 요일을 기억하지 못하면 인지 장애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치매가 더 진행되면 한밤중에 일어나 옷을 입기도 합니다. 계절이나 연도를 아는 것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6. 단어를 까먹는다
이름을 잊고 새로운 정보를 유지할 수 없는 것 말고도 시계, 냉장고 등 익숙한 단어를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문장 중간에 멈추거나 대화를 이어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7. 사교적 모임에서 멀어진다
치매에 걸리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파티나 행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대화에 끼어들거나, 매일 만나지 않는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기 어려워지면서 친구들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합니다.
8. 성격이 변한다
치매에 걸린 사람은 짜증이 늘고, 좌절감에 대한 내성이 낮으며, 눈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반대 방향의 성격 변화도 있습니다. 까칠한 성격이나 매우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때때로 훨씬 온순해지거나 다정하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9. 독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다
인지 평가에 ‘당신은 예전처럼 책을 읽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책 읽기를 좋아했던 사람이 줄거리를 이해하거나 앞서 나온 내용을 기억하는 것도 힘들어 합니다. 예전 책벌레가 짧은 글만 읽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치매를 초기에 발견하면 좋은점 3가지
1. 치매 어르신 10명 중 1~2명은 완치
치매의 다양한 원인 중 우울증, 갑상선 질환, 뇌종양, 영양 문제 등은 일찍 발견해서 치료하면 치매가 회복될 수도 있다.
2. 큰 치료 효과 기대
치매의 진행을 늦추는 약물치료는 빨리 시작할수록 효과가 좋다. 초기에 약물을 사용하면 건강한 환자의 모습을 가능한 한 오래 유지할 수 있다.
3. 병의 악화 전 다양한 문제에 대처
동반 질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치매로 인해 판단력이 상실되기 전에 경제적 혹은 법적인 문제에 미리 대처할 수 있다.
건강정보 더보기
✅“당뇨인들도 걱정 없습니다” 쌈을 좋아하시는 당뇨인, 그리고 다이어터들은 저염쌈장 만들어 맛있게 즐기세요.
✅“그냥 지나치시면 안됩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 8가지